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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(SOLID)

solog 2025. 3. 22. 01:18

-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다형성을 구현한다. (역할 = 인터페이스 /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)
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분리
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
-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-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짐 (클라이언트 : 요청 / 서버 : 응답)

 

 

SOLID

: 객체지향 언어에서 좋은 설계를 얻기 위한 개발자들이 지켜야할 규범

 

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: 중요한 기준은 변경 ->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원칙을 잘 따른 것임

  

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
: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함

: 다형성을 활용하면 가능

 
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: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 
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
 
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: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

: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
 

 

* 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