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ackend/김영한의 스프링 완전 정복 로드맵
객체 지향 설계 5가지 원칙 (SOLID)
solog
2025. 3. 22. 01:18
-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다형성을 구현한다. (역할 = 인터페이스 /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)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분리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-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-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짐 (클라이언트 : 요청 / 서버 : 응답)
SOLID
: 객체지향 언어에서 좋은 설계를 얻기 위한 개발자들이 지켜야할 규범
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: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: 중요한 기준은 변경 ->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원칙을 잘 따른 것임
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: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함
: 다형성을 활용하면 가능
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: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: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: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
: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
* 스프링은 DI와 DI 컨테이너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.